📋 합격생 자소서 노하우 한눈에 보기
| 합격생 | 박00 (광주지역 자율고등학교) |
|---|---|
| 합격 대학 | ✔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직적성우수자 전형 ✔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 전형 ✔ 전남대학교 영어교육과 학생부교과 전형 |
| 주제 |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 (초등교육과 준비생 대상) |
| 지원 전 준비 | 지원 대학·학과가 원하는 인재상과 관련 직업이 요구하는 자질을 학교 홈페이지에서 조사해 자기소개서에서 강조한다. |
| 자기 분석 | 생활기록부를 여러 번 꼼꼼히 읽어 각 문항이 요구하는 항목에 맞는 활동을 선별한다. 교육대학교는 4번 문항까지 있다. |
| 작성 핵심 | 활동 내용 나열이 아니라 활동을 통해 한 생각·배운 점·성장한 측면을 중심으로 진솔하고 간결하게 쓴다. 화려한 글솜씨보다 진솔함이 중요하다. |
| 공부와 병행 | 교대는 대부분 최저등급이 없지만 다른 대학은 최저등급이 있고 수시 합격이 보장되지 않으므로, 자기소개서 때문에 수능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 박00 학생은 학교에서는 공부, 하교 후 하루 2시간 정도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 |
| 첨삭 | 자신을 잘 아는 선생님, 자소서를 많이 읽어본 선생님, 맞춤법에 밝은 국어 선생님 중 두세 분에게 지속적으로 첨삭받기를 추천. 너무 많은 사람에게 받으면 의견이 갈려 혼란스러울 수 있다. |
입학사정관 출신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전문 데오럭스 교육그룹입니다.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
– 자기소개서 컨설팅편”

학교생활기록부 기제 사항의 간소화, 교사추천
서 미제출, 면접 미실시 대학 등으로 인하여 학
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날
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 대학 및 학
과에 맞는 맞춤형 자기소개서로 합격의 주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대학 입학사정관 및 EBS 학
생부종합전형 스타강사 출신의 DEOLUX 데오
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와 건국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전경원 선생님, 고려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김은지 선생님, 성균관대학교 입
학사정관 출신 김건영 선생님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당당히 합격한 학생들의 생생한
수시 합격 노하우가 담긴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
소개서 컨설팅’을 연재합니다.
이번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편에서는 “학생부종합전
형 면접의 모든 것” (교대, 사범대 편)의 공동
저자인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직적성
우수자 박00학생의 자기소개서 작성(법) 노
하우를 소개합니다. 초등교육과를 준비하는 학
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합격생 소개
이름 : 박00
출신 고등학교명 : 광주지역 **고등학교
고등학교 유형 : 자율고등학교
합격한 대학 현황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직적성우수자 전형
-경인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 전형
-전남대학교 영어교육과 학생부교과 전형
知彼知己百戰百勝
(지피지기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습
니다. 그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
도 백 번 이긴다는 뜻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은 이 말로 요약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쓰기 전에 내가 지원하려고 하는
대학교 혹은 학과가 어떤 학생을 원하
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해당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학교의 인재
상 혹은 해당 학과와 관련된 직업이
필요로 하는 자질 등을 알고 이를 자기
소개서에서 강조한다면 교수님의
눈에 더 잘 들어올 것입니다.
다음으로 자신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려운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활 기록부를 여러 번 꼼꼼히
읽어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자기
소개서에 들어가는 내용은 생활기록
부의 활동들이 대부분이 됩니다. 자기
소개서는 3번까지 모든 대학이
물어보는 질문이 있고, 대학별로 4번
질문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합니다.
교육대학교는 4번 질문까지 있는데,
어떤 질문들인지 소개해 드리겠습니
다.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띄어쓰기 포함)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
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띄어쓰기
포함)
3.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
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띄어쓰기
포함)
4.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
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띄어쓰기 포함)
5.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띄어쓰기 포함)
보통 생활기록부에 있는 한 활동을 쓸
때 500자를 활용하고, 따라서 1번과
3번 질문에 2개의 활동을 넣게 됩니
다. 또 2번과 4번 질문에 3개 혹은 각
활동에 대해 자세히 쓰고자 한다면
2개의 활동을 넣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각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
에 마즌 활동을 생활기록부에서 찾아
서 정해야 합니다.
1번 질문에서는 ‘학업에 기울인 노력
과 학습 경험을, 2번 질문에서는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3번 질문에서는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에 초점을 맞춰서 활동을
선별해야 합니다.
선별을 마쳤다면 글을 써나갑니다. 글을 쓰게
될때, 처음부터 글자 수를 신경 쓸 필요는 없습
니다. 중요한 점은1, 2, 3번 질문에 공통적으
로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적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에서 실수를
하고, 저 또한 그런 과정을 거쳤습니다.
면접관의 입장에서 생각해 봤을 때, 학생이 어
떤 활동을 했는지를 자기소개서에서 알고 싶지
는 않을 것입니다. 이미 생활기록부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면접관이 알고 싶은 건 학생
이 그 활동을 하면서 어떤 생각을 했고, 어떤 측
면에서 성장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 학교에
서 어떻게 생활할 수 있는지를 궁금해 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활동 내용을 쓰면서 중간 중간
에 들었던 생각, 배운 점들을 적어주는 것이 좋
습니다.
1번, 2번, 3번 항목의 내용이 문제제기와 해결
좌정 식으로 하나의 이야기처럼 이어질 수도 있
고, 리더십과 문제해결능력 등 하나의 주제로
정리되도록 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쓰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기에
한 문항에 대한 답변이 하나의 주제로 정리되게
끔 써도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습니다. 중
요한 것은 화려한 글 솜씨가 아니라 얼마나 진
솔하고 간결하게 자신을 드러내는지입니다.
수시는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 들어가기 때
문에 기말고사가 끝나면 다들 자기소개서를 쓰
기 시작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스트레
스는 받는 일이지만, 오랜만에 공부를 안하고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라 재밌게 느껴질 수 있
습니다. 물론 재밌게 쓴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아지고, 안 좋을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주위의 친구들을 본 결과, 다들 자율
학습시간에도 자기소개서에 매달려 있고, 공부는
뒷전인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대부분의 교대는
최저등급이 없지만 웬만한 대학교는 최저등급이
있습니다. 또 아무리 자기소개서를 잘 썼다고 해
도 수시로 붙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자기소개
서를 쓸 때쯤엔 수능도 그다지 많이 남지 않은
시기가 됩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자기소개
서 때문에 공부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
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데 한 달 정도가 걸리
기 때문에 공부를 소홀히 했다가는 길을 잃게
될 수도 있고, 전국의 수험생들이 공부하는 와
중에 뒤쳐질 수 있습니다.
제가 한 방법이 무조건 정답은 아니며, 사실 정
답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학
교에 있을 때는 공부를 했고, 학교가 끝난 뒤에
하루에 2시간 정도 자기소개서를 썼습니다. 그
리고 자기소개서는 끝없이 첨삭을 받아야 합니
다. 스스로 검토를 할 경우 오류를 잘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을 잘 아는 선생님, 자기소
개서를 많이 읽어보고 잘 아는 선생님, 글의 형
식과 맞춤법에 대해 잘 아는 국어 선생님 중 몇
분을 선택해서 지속적으로 첨삭 받을 것을 추천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선생님들께 확인을 받는 경우,
저도 그랬지만 선생님들끼리 의견이 달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두 세 분 정도에게 부탁드려 좋은
자기소개를 만들고, 끝나고 나면 꼭 감사하다는
말과 김영란 법에 걸리지 않을 작을 간식을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