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사례 한눈에 보기
| 대학 · 학과 | 한양대학교 (에리카) 일본언어문화학과 |
|---|---|
| 전형 | 학생부종합전형 |
| 학생 프로필 | 고교 유형 일반고 · 지역 경기도 · 성별 남 · 계열 문과 · 내신 등급 4.3등급 · 모의고사 3등급 후반 · 진로 희망 한일문화특파원 |
| 학교생활기록부 | 봉사활동 호박넝쿨가족봉사단(가족 봉사) 활동 |
| 진행한 컨설팅 | · 학생부 분석을 통해 진로의 방향과 강점이 더 뚜렷하게 드러나도록 로드맵 설계 · 특파원이라는 진로에 필요한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활동 추가 지도 · 일본 문학 관련 학과 지원에 맞춰 문학 관련 면접 대비를 보강하도록 조언 |
| 최종 결과 | ✔ 한양대학교 에리카 일본언어문화학과 합격 ✔ 상명대학교 합격 ✔ 명지대학교 합격 |
안녕하세요, 입학사정관 출신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전문 데오럭스 교육그룹입니다.
한양대학교 (에리카)
학생부종합전형
일본언어문화학과
합격후기

이름: 이OO
지역: 경기도
학교: 일반고 동OOO고등학교
성별: 남
문/이과: 문과
내신: 4.3등급
모의고사: 3등급 후반
안녕하세요. 이번에 4.3등급으로 한양대
에리카 일본언어문화학과에 입학해 동OOO
고등학교에서 전설이 된 이OO이라고 합니다.
제가 한양대 에리카에 합격했던 것은 전부 데
오럭스 유종민 소장님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진짜로 소장님이 시키는 대로만 했
고, 시키는 대로만 준비했더니 붙었습니다.

처음에 데오럭스를 찾아서 상담을 다녀오신 것
은 저희 부모님이었습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는
제가 첫째라 입시에 신경을 정말 많이 쓰셨거
든요. 부모님께서 데오럭스에서 유종민 소장님
을 만나시고 바로 로드맵을 진행하기로 했다는
걸 나중에 제게 알려주셨습니다. 두 번째는 저
도 함께 가서 컨설팅을 받았습니다. 그 동안 유
종민 소장님은 학생부를 분석하시며 ‘일본어를
잘 하는 건 알겠는데, 진로의 방향과 강점이 더
뚜렷하게 드러나야할 것 같다’고 말씀하셨습니
다. 컨설팅이 끝나고 소장님의 로드맵을 따라
제가 해야할 활동들을 추가로 했습니다. 학교
선생님들이 갑자기 활동을 추가로 해서 처음에
는 학생부에 안 적어주려고 하셨지만, 계속 찾
아가 질문하고 도움을 받으려 노력하니 나중에
는 적극적으로 도와 주셔서 마무리 활동들을
추가 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첫 상담 때 일본 특파원이 꿈이라고 말씀
드렸더니 로드맵에서 특파원에게 필요한 강점
들을 나타낼 수 있는 활동들을 추가해주셨는
데, 그게 가장 크게 작용을 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면접에서 ‘한일문화특파원이 되고 싶다면
신방과가 더 어울리지 않나?’라는 질문이나 ‘일
본 애니메이션의 이중적인 태도가 무엇이냐?’
등의 활동과 관련된 질문들에 있어서 자세하게
대답했던 것이 가장 큰 강점이 되었다고 생각
합니다.

면접에서 소장님은 일본어에만 집중하다던
제 대답을 들으시고는 ‘일본 문학에 관련된 학과를
지원하면서 문학에 대해서 이야기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짚어 주셨습니다. 저는 애니메이션을 좋아해서
거의 애니를 통해서만 공부했는데, 그 말을 듣고
문학에 대해 준비해서 갔더니 면접에서 문학관련
질문이 많이나와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그때 소장님이 문학 이야기를 꺼내주시지
않았다면 아마 대답을 못하고 떨어졌을 수도
있겠다 싶어 정말 다행이고 행운이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해서 저는 한양대 에리카, 상명대,
명지대를 붙을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는 4.
3등급이 3관왕을 했다고 난리가 났고 지금도
저는 학교의 전설로 남을 수 있었습니다.
1. OO고가 어디있는 학교인가?
2. 누구랑 어떻게 왔나? – 꼬리질문 : 가족들이라함은?
3. 상명대에 오보니까 든 느낌
4. 자소서에 일본 애니메이션의 이중적인 태도가 있는데 이게 정확히 무엇인가?
5. 특파원이 되고싶다고 했는데 왜 굳이 한일문화콘텐츠과에 지원했는지?
6. 일본 문학은 어느정도 읽었나? – 무라카미하루키 작품 읽었다는 대답에
7.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를 좋아하나?
8.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을 보고 드는 느낌은?
9. 또 다른 작품을 읽어본적 있나? – 설국
10. 설국의 작가가 누군지 아나? – 가와바타 야스나리
11. 이 두 작가의 차이점을 설명해 줄 수 있나?
12. 상명대에 와서 해보고 싶은 것
13. 생기부에 호박넝쿨가족봉사단이라는 곳에서 활동을 했다. 이것은 가족끼리한 봉사인가?
14.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1. 일본어로 자기소개 – 3마디 했어요…
2. 특파원이 꿈이면 신방과가 더 적당하지않나?
A:기자라고해서 꼭 신방과를 가야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일문화교류를 주도하는 특파원이 되는것이 꿈인데 한나라의 문화를 분석하려면 결코 적지않은 시간이 들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대학에서 일본의 문화를 더 깊이 공부하고 부전공으로 신문방송학과를 선택하거나 졸업후에도 기자공부를 해나갈것이입니다. 그래서 일어일문학과에 지원하였습니다.
3. 1,2학년때에는 일본의 관한 활동이 별로없었는데 3학년에 활동이 많다 이것은 학교에 오기위해 일부러 만든것이라는 느낌이 드는데 그에 대한 반론을 듣고싶습니다. (당황해서 횡성수설 한거같아요)
A: 그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평소에 글쓰기에 관심이 많았는데 1학년때를 보시면 수상을 많이 한적이 있습니다. 그러던 중 일본특파원이 쓴 일본문화에 대한 칼럼을 읽게되었고 일본의 표면적인 현상을 통해 그 이면의 정치,경제적인 모습을 읽어내는 특파원의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일본의 문화를 우리나라사람들에게 전달해주고싶었습니다. 그리하여 2학년말부터 체계적인 활동을 해서 그렇게 보여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4. 다양한 책을 많이 읽은거 같은데 외국작품들을 보고 든 느낌?
A: 책을 많이 읽다보니 나라마다 문학의 특징이 보였습니다. 요즘 세계문학의 추세가 판타지,추리분야가 많아지는 경향이 있는 만큼 일본문학이 두각을 드러내는것 같습니다. 일본문학은 일상생활 같은 세세한 묘사가 특징인데 이것이 독자의 공감을 잘 이끌어내어서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것 같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