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의예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정00 학생 자기소개서 컨설팅

📝 합격생 자소서 노하우 한눈에 보기

합격생정00 (서울지역 고등학교)
합격 대학한림대학교 의예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자소서 작성 과정고2 방과후 수업에서 공통 1·2·3번 문항으로 기본 형식을 익히고, 2학년 겨울방학부터 담을 내용을 구상해 여름방학부터 본격 작성, 제출 1주 전 최종본을 완성한 뒤 제출 기한까지 반복 수정했습니다.
문항별 작성 전략✔ 1번: 가장 좋아한 생명과학 공부 과정(환형 DNA 자기주도 연구, 생명과학 프로그램, 팀 실험 대회 우승)으로 학습 태도·흥미·창의력 어필
✔ 2번: 평발 소논문, 의학 자율동아리·교내 공중위생 캠페인, 교내 철학 프로그램 경험으로 예방의학 관심과 가치관 서술
✔ 3번: 오케스트라 선후배 활동과 노인 요양원 음악 봉사로 협동심과 나눔의 가치 서술
후배 조언✔ 활동의 단순 나열·과한 겸손 지양, 자신 있되 겸손한 태도 유지
✔ 활동마다 동기·과정·느낀 점을 1~2문장으로 정리하는 습관
✔ 사실 나열보다 느낀 점과 변화를 구체적·진정성 있게 서술
✔ 입학사정관 입장에서 검토 후 소수에게만 조언 요청(본인은 부모님·담임·국어 선생님)
✔ 자소서 작성과 공부 시간을 적절히 안배

입학사정관 출신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전문 데오럭스 교육그룹입니다.

한림대학교 의예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정00 학생 자기소개서 컨설팅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 편’
한림대학교 의예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정00 학생 자기소개서 컨설팅

학교생활기록부 기제 사항의 간소화, 교사추천
서 미제출, 면접 미실시 대학 등으로 인하여 학
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날
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 대학 및 학
과에 맞는 맞춤형 자기소개서로 합격의 주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대학 입학사정관 및 EBS 학
생부종합전형 스타강사 출신의 DEOLUX 데오
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와 건국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전경원 선생님, 고려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김은지 선생님, 성균관대학교 입
학사정관 출신 김건영 선생님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당당히 합격한 학생들의 생생한
수시 합격 노하우가 담긴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
소개서 컨설팅’을 연재 합니다.

이번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편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모든 것” (의대, 치대, 한의대, 수의대
편)의 공동저자인 한림대학교 의예과 학교생
활우수자전형에 합격한 정00 학생의 자기소
개서 작성(법)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의예과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
다.

합격생 소개
이름 : 정00
출신 고등학교명 : 서울지역 **고등학교
합격한 대학 현황
-한림대학교 의예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

1. 자기소개서 작성 과정
제 자기소개서 작성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 말
씀드리겠습니다. 자소서라는 것을 처음 써 본
것은 고등학교 2학년 때였습니다. 학교 방과
후 수업에서 처음으로 공통 문항인 1, 2, 3번
문항에 대한 답을 써보면서 자소서의 기본적인
형식을 익혔습니다. 그 후에는 2학년 겨울 방
학 때부터 어떤 내용을 자소서에 담을지 생각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에는 여름 방학 때부
터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하여 제출 기한 1주
전쯤에 최종본을 완성하였고 제출 기한까지 계
속 읽어보면서 수정하는 작업을 반복하였습니
다.





제가 지원한 학교인 한림대학교 자소서 문항의
경우는 추가 문항 없이 1, 2, 3번 문항으로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1번 문항에는 제가 고등
학교 시절 내내 가장 좋아했던 과목인 생명 과
학이라는 과목을 공부한 과정을 압축하여 썼습
니다. 수업 시간에 선생님과 얘기하면서 스스
로 환형 DNA에 대해 연구하고 이해했던 경험
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공부 방법을, 다양한 생
명 과학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경험을 통해 생
명 과학에 대한 흥미를,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팀 실험 대회에서 우승한 경험을 써 창의력을
어필하고자 했습니다. 이젠 익숙해져 버린 ‘공
부’라는 주제로 글을 쓰려다 보니 잘 생각이 나
지 않아 1번이 가장 쓰기 어려웠고 스트레스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 한 과목에 대해 써도 되
고, 여러 과목에 대해 써도 됩니다. 중요한 것
은 자신의 공부에 대한 태도인 것 같습니다.





2번 문항을 작성할 때는 평소 궁금했던 평발의
원인과 교정 방법에 대한 소논문을 자발적으로
작성했었던 경험을, 그리고 그로부터 심화된
의학에 대한 흥미 때문에 하게 된 의학 자율 동
아리에서 여러 병에 대해 조사하고 교내 공중
위생에 대한 캠페인을 벌이면서 예방의학에 대
해 생긴 관심에 대해 썼습니다. 마지막 활동은
의사로서 꼭 가지고 있어야 할 가치관을 기르
기 위해 참여했던 교내 철학 프로그램들에 대
해 썼습니다. 3번 문항에는 오케스트라에 대해
썼습니다. 오케스트라 내에서 선배로써 후배들
을 가르쳐 주고 함께 멋진 공연을 했던 경험과
노인 요양원에 가서 음악 봉사 활동을 했던 경
험을 통해 느낀 협동심의 가치와 내가 가진 것
을 나누는 것의 가치에 대해 썼습니다.






2. 후배들에게 해줄 조언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능력과 가치관이 확실하
게 드러난다면 좋은 자소서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자신이 한 활동들을 나열하는 것도 좋
지 않고, 반대로 너무 겸손해서 자신의 능력을
드러나지 않게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자신
있지만 겸손한 태도를 자소서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고3 때 있던
일을 통틀어 자소서 쓰기가 가장 힘들었습니
다. 초본을 완성한 후에 검토하는 과정에서 아
예 다 갈아엎은 것만 5번 남짓이었고, 처음으
로 자소서를 완성하는 데까지는 거의 1달 정도
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제가 그렇게 힘들었던 이유는 우선 어떤 활동
이 가장 저에게 의미 있었는지 바로 생각이 나
지 않아서였습니다. 자소서를 쓰면서 그전에
학교 활동에 참여할 때 무조건 많은 활동에 참
여해야겠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을 뿐, 그 활
동의 진정한 의미를 찾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랬기에 제 첫 자소서는 단순히 활
동을 나열해 놓은 글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물
론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
도 좋지만, 그러한 경험들은 자신만의 의미를
가질 때 진정으로 의미를 갖습니다. 후배님들
은 어떤 활동에 참여한 후에 그 활동에 참여하
게 된 동기, 과정, 느낀 점을 1~2 문장 정도로
간략하게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 같
습니다.









자소서에 쓸 내용을 고르는데에 시간이 걸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고 3년
동안의 고등학교 생활을 3 페이지에 요약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나’라는
사람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용을 선정할 때
에는 자소서를 쓰기 시작할 때 어떤 내용을 쓸
지 여러 주제를 골라 놓고, 그 활동을 한 동기,
내용, 느낀 점을 간략하게 써 놓은 후 다른 사
람들에게 조언을 구한 다음 그중에 쓸 내용을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쓰기 전에 합격자 선
배들의 자소서를 한 번 읽어 보는 것도 좋습니
다.








이야기를 풀어낼 때는 단순한 사실의 나열보다
는 그 일을 통해 어떤 점을 느꼈고 변화하였는
지를 잘 서술해야 합니다. 최대한 구체적으로
느낀 점을 표현해야 합니다. 단순히 ‘뿌듯했
다’, 또는 ‘기뻤다’ 등의 표현보다는 구체적이
고, 진정성 있는 자신만의 표현을 사용하는 것
이 좋습니다. 어떤 대회에 참여하여 큰 상을 받
았다는 것도 의미 있겠지만, 책 한 권을 읽었더
라도 그 책이 자신에게 특별했다면 그런 내용
을 써도 됩니다. 예를 들어, 수상 실적과 같이
남들에게 보이는 정보는 생활기록부에 이미 충
분히 나와 있습니다. 자소서는 그런 객관적인
기술을 넘어선, 내면적인 느낀 점을 위주로 써
야 합니다.








그리고 자소서 검토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 싶
습니다. 항상 자신이 생각한 대로 글이 쓰이지
는 않습니다. 자신의 생각이 제대로 글을 통해
전달되지 않을 수도 있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의미 있는 활동과 다른 사람이 보기에 의미 있
는 활동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소서
를 쓰고 난 후에 스스로 입학 사정관의 입장이
되어 쓴 글을 읽어보고 난 후에 다른 사람들에
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토 과정은
중요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자소서 검
토를 받으면 자칫 논점이 흐려질 수도 있습니
다. 저는 부모님, 담임 선생님, 그리고 국어 선
생님 한 분에게만 검토를 부탁드렸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소서를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시기는 공부에 집중해야 되는 때이기도 하
기에 자소서에 투자하는 시간과 공부에 사용할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자소서는
정말 쓰는 동안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내용 선정부터 그 내용을 자신만의 이야기로
풀어내는 것까지 어느 하나 쉬운 과정이 없습
니다. 저는 자소서를 쓰면서 생각보다 나에 대
해서 그동안 잘 모르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
습니다. 후배님들은 여름에 덥고, 힘들고, 시간
이 부족하더라도 이번 기회를 통해서 나라는
사람에 대해 조금 더 잘 알아가야겠다는 생각
을 하면서 자소서를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입학사정관 & EBS 스타강사 & EBS 진학상담위원 출신, 16년 경력, 7000명 이상 컨설팅을 진행한 교육전문가 장광원 대표 /《2022 대합입시 합격전략》《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것》등 24권 출간 / 강남구 대치동 데오럭스 입시컨설팅 입니다^^ / 상담 및 강연 문의 Tel.02-3428-8900, deolux31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