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일반전형(학생부종합) 신00 학생 자기소개서 컨설팅

📝 자기소개서 컨설팅 한눈에 보기

합격생신00 (경상남도 진주** 일반고)
합격 대학✔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일반전형(학생부종합)
✔ 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학교장추천전형(학생부교과)
자소서 핵심 3요소① 기록 – 활동 계기·내용·배운 점을 평소에 한곳에 기록
② 스토리 – 기록을 조합해 성장을 보여주는 구성
③ 의사소통 – 선생님 피드백을 받으며 작성
문항별 전략1번: 학교 공부를 어떻게 심화·발전시켰는지(성적 상승 나열 지양)
2번: 3개 이내 활동, 순서 조정과 전공 관련성 부각
3번: 봉사·임원 경험의 계기·활동·내적 성장을 명확히
작성 팁화려한 미사여구보다 진솔하게 작성
버전을 새로 저장하며 수정(덮어쓰기 지양)
1·2학년부터 써보고 고3 6평·내신 후 마무리
수능 최저 대비 수능 공부 병행
수정 횟수최종본까지 약 20번 수정

입학사정관 출신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전문 데오럭스 교육그룹입니다.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일반전형(학생부종합) 신00 학생 자기소개서 컨설팅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 편”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일반전형(학생부종합) 신00 학생 자기소개서 컨설팅


학교생활기록부 기제 사항의 간소화, 교사추천
서 미제출, 면접 미실시 대학 등으로 인하여 학
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날
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 대학 및 학
과에 맞는 맞춤형 자기소개서로 합격의 주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대학 입학사정관 및 EBS 학
생부종합전형 스타강사 출신의 DEOLUX 데오
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와 건국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전경원 선생님, 고려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김은지 선생님, 성균관대학교 입
학사정관 출신 김건영 선생님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당당히 합격한 학생들의 생생한
수시 합격 노하우가 담긴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
소개서 컨설팅’을 연재 합니다.

이번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편에서는 “학생부종합전
형 면접의 모든 것” (교대, 사범대 편)의 공동
저자인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일반전형에 합
격한 신00학생의 자기소개서작성(법) 노하
우를 소개합니다. 영어교육과를 준비하는 학생
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합격생 소개
이름 : 신00
출신 고등학교명 : 경상남도지역 진주**고등학교
고등학교 유형 : 일반화 고등학교
합격한 대학 현황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일반전형(학생부종합)
-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학교장추천전형(학생부교과)

입시를 준비할 때, 저희 학교 진학담당선생님
께서 학생부종합전형 1차 서류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
록부, 그리고 교사추천서가 삼위일체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실제로 자기소개서는
지원 학생에게는 자신이 얼마나 그 대학에 적
합한 인재인지를 보여주는 서류이고, 대학에게
는 학생을 평가하는 첫 번째 척도가 되어주는
서류이기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자
기소개서의 틀을 잘 잡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신경 써야 해요. 첫 번째는 ‘기록’이고, 두 번째
는 그 기록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 그리고 선
생님과의 ‘의사소통’이에요.




그럼 먼저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게요. 여기서 말하는 기록은 학교생활을 하
면서 참여한 활동이나 행사 등에 관한 기록을
말해요. 다이어리나 플래너 같은 곳에 해도 좋
고, 컴퓨터에 기록을 남겨두어도 좋아요. 단,
나중에 기록을 찾아 헤매지 않으려면 통일된
장소에 기록을 남겨두길 권해요. 사실 이건 자
기소개서를 준비하면서 할 일이 아니라 평소에
해야 하는 일이에요. 늘 어떤 일을 할 때, 기록
해두는 습관을 기르는 거죠. 제가 기록을 남기
는 일을 시작한 건 기억력이 그렇게 좋지 못해
서였어요. 그래서 할 일이나 행사 같은 걸 잊어
버리지 않기 위해 기록을 하기 시작했지요. 여
러분이 활동을 할 때는 느낀 점이 생생하게 기
억나는 것 같아도 인간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불과 한 달만 지나도 가물가물하
게 될 거에요. 그러니까 평소에 참여한 활동에
관해서 참여하게 된 계기, 활동내용, 배운 점과
변화된 점 등을 기록해 두세요. 그 기록이 나중
에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내용을 제출하거나,
자기소개서를 쓸 때 정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해요.



평소에 기록을 잘 해두었다면, 그 기록을 바탕
으로 자기소개서를 위한 ‘스토리’를 구성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이 내용이 자기소개서의 핵
심이라고 할 수 있죠. 자기소개서는 여러분이
했던 활동들을 중구난방으로 나열하는 것이 아
니라, 그 활동들을 잘 조합해서 여러분의 성장
을 보여주는 것이 관건이기에 어떻게 구성할지
많은 고민을 해야 해요. 그럼 자기소개서 문항
별로 제가 스토리를 구성했던 방식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하시길 바라요. 각 문항에 대해 말씀
드리기 전에 자기소개서의 각 질문에서 공통적
으로 발견할 수 있는 구절이 있죠? 바로, ‘배우
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
다.’라는 구절이에요. 자기소개서를 쓸 때는 항
상 이걸 마음에 새겨두고 쓰세요. 단순한 활동
에 대한 요약이 아니라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
지, 여러분이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써야한다는
사실을 말이에요.




자, 1번 문항부터 살펴볼까요? 1번은 쉽게 말
해서 학업에 대한 여러분의 능력을 살펴보겠다
는 말이에요. 저는 1번 문항을 ‘어떻게 평소에
영어공부를 했는지 → 공부를 하며 영어 교육
에서 의문 → 그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학술보고서) → 그 결과 무엇을 배우고
어떤 것을 얻을 수 있었는지’의 단계로 스토리
를 구성했어요. 일상에서 영어공부를 하다가
우리나라 영어읽기교육에 의문과 호기심이 생
겨 학술보고서를 통한 더욱 자기주도적인 공부
를 해봤고, 그것을 통해서 수업에서는 배울 수
없는 새로운 것을 배웠다고 답했어요.


꼭 이 형태의 답을 하라는 말은 아니지만, 문제
에서 학업에 기울인 노력이라고 해서 국영수
공부법이나 성적의 상승이나 하락에 대한 답변
을 하라는 말은 아니에요. 그건 생활기록부에
도 충분히 나타나 있어요. 오히려 성적이 얼마
나 올랐고 어떻게 올랐는지를 말하는 건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어요. 여러분이 학교 내신
공부 말고는 할 말이 없는 사람인 것처럼 보일
수 있거든요. 그러니 1번에서는 학교 공부를
바탕으로 그걸 어떻게 발전시켰으며, 무엇을
어떻게 더 심도 있게 공부했는지 적어보세요.


2번 문항은 활동에 대해서 쓰는 항목이에요. 3
개 이내의 활동을 1,500자 이내의 분량으로
적으라고 했는데요, 물론 여러분에게 정말 뜻
깊은 두 가지 활동을 적을 수도 있고 한 가지
활동을 적을 수도 있죠. 하지만 되도록 세 가지
를 적는 것이 좋아요. 여러분에 관한 다양한 스
토리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거든요. 저는 고
등학교 2학년 때, 영어토론동아리를 만들어 2
년 동안 회장으로 활동했는데요. 동아리에 대
한 이야기로 2번의 답변을 시작했어요. 동아리
의 회장으로 어떤 시행착오를 겪었고, 그걸 어
떻게 극복해 더 성공적인 동아리활동을 할 수
있었는지 적었어요. 그리고 그 활동이 제가 꿈
꾸는 교실의 실현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도 적었어요. 거기에 더해 동아리활동을 바탕
으로 제가 참여했던 여러 토론대회들과 멘토링
활동에 대해 적었는데요, 그 활동들에 대해 말
하면서도 활동내용 및 배우고 느낀 점과 더분
어 그 활동들이 후에 제가 교사가 되었을 때 어
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함께 적었답니다.



2번 활동에서는 활동들의 순서를 조정하는 것
과 전공과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
요. 만약 관련 있는 활동들을 적는 경우라면 먼
저 한 것과 나중에 한 순서로 적어주는 것이 좋
아요. 보다 여러분의 성장을 잘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전공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활동이라면, 활동을 통해 여러분의 희망
전공에 대해 무엇을 배웠는지도 꼭 적어주세
요. 그렇지 않다면, 활동을 전공과 관련지어 보
세요. 전공적합성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고, 문제가 말하듯이 여러분이 배우고 느
낀 점이 무엇보다 중요하니까요.

마지막 문항에서는 아마 학교 임원경험이나 봉
사활동을 소재로 적는 친구들이 많을 거에요.
저의 경우에는 제가 참여했던 두 가지 봉사활
동에 대해 적었어요. 봉사활동을 적는다면 중
요한 건 어떤 계기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되
었고, 어떤 활동을 했으며, 어떤 내적성장을 이
룰 수 있었는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거에요. 저
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어려움들과 그것
을 극복했던 방법을 다루었고, 그걸 어떤 교사
가 될 것인지 교사상과 관련지었어요.


‘기록’과 ‘스토리’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그
럼 ‘의사소통’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여기서
제가 말하는 의사소통은 선생님과의 의사소통
이에요. 혼자서 쓰는 자기소개서보다는 선생님
의 피드백을 받아가며 쓰는 자기소개서가 훨씬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답니다. 여러분의
눈에 보이지 않는 흠들이 선생님들의 눈에는
보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여러분의 전공과 관
련된 교과목 담당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아가면
서 쓰세요. 여러분 자기소개서의 부족한 부분
이 분명히 보완될 거에요. 그리고 국어선생님
이나 한문선생님 같은 분께 어휘나 어법, 글의
구성과 관련된 부분을 피드백 받아도 좋답니
다. 보다 체계적인 자기소개서가 될 거에요. 그
리고 선생님들께 부탁을 드릴 때는 꼭! 공손한
태도로 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자기소개서를 쓸 때 화려한 미사여구를 활용해
아름다운 글을 쓰는 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
에요. 물론 부드러운 글을 쓰면 읽는 사람이 편
하게 읽을 수는 있죠. 그렇지만 과유불급이라
는 말도 있듯이 너무 꾸민 느낌을 주는 글은 좋
은 평가를 받지 못해요. 다소 글이 딱딱하더라
도 여러분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쓰는 것이 더
욱 중요한 문제랍니다. 혹여 ‘내 글이 재미가
없으면 어떡하지?’, ‘너무 글을 못 쓴 것 같은
데 어떻게 해야 하지?’ 같은 고민을 한다면 그
럴 필요 없어요.


아마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을 가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자기소개서를 한 번 만에 완성하리
라는 생각을 하는 학생은 없을 거라고 확신해
요. 저 같은 경우에는 20번 정도 수정해가며
최종본을 완성했어요.(사실 20번을 써도 만족
스럽지는 않았어요.^^) 그렇지만 자기소개서
에만 매달리라는 말은 아니에요. 앞서 말했던
것처럼 내신 성적도 중요하고 다른 비교과활동
도 중요한데 자기소개서에만 쏟을 시간은 없거
든요. 제 경험상 1학년 마칠 때 한 번 써보고 2
학년 마칠 때 2~3번 써보고, 고3 6평과 1학기
내신이 모두 끝나고 나서부터 접수할 때까지
마무리하면 좋은 것 같아요. 아! 그리고 계속
컴퓨터 파일을 덮어쓰기 하면서 자기소개서를
쓰지 말고 버전1, 버전2 이런 식으로 새로 저
장해나가면서 쓰세요. 자기소개서를 쓰다가 막
히면 예전 버전에서 좋은 구절을 다시 가져올
수도 있고, 여러분의 자기소개서가 어떤 과정
으로 변해왔는지 볼 수도 있거든요.


끝으로 적절히 수능공부와 자기소개서를 비롯
한 입시준비에 시간을 나눠가면서 준비하세요.
시간을 나눠가며 준비하라는 말은 수시로 대학
을 갈 거라며 수능 공부를 소홀히 하는 친구들
이 있을까봐 하는 말이에요. 점차 정시로 선발
하는 인원이 줄어들고는 있지만 정시도 엄연히
여러분에게 주어지는 기회인데 포기하는 선택
은 좋지 않은 것 같아요. 그리고 수시에서도 많
은 대학이 수능 최저성적을 요구하고 있고, 생
각보다 그 성적이 만만치 않은 수준일 수 있어
요. 그러니 꼭 수능 공부도 병행하기를 바랄게
요.


입학사정관 & EBS 스타강사 & EBS 진학상담위원 출신, 16년 경력, 7000명 이상 컨설팅을 진행한 교육전문가 장광원 대표 /《2022 대합입시 합격전략》《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것》등 24권 출간 / 강남구 대치동 데오럭스 입시컨설팅 입니다^^ / 상담 및 강연 문의 Tel.02-3428-8900, deolux31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