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소개서 컨설팅 한눈에 보기
| 합격생 | 남00 |
|---|---|
| 고등학교 유형 | 서울지역 여자고등학교(일반계 고등학교) |
| 합격 대학 | ✔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 지역균형전형 ✔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 ✔ 고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융합형인재전형 |
| 작성 시기 | 구상은 오랫동안 하되 글로 옮기는 작업은 여름방학에 빠르고 집중적으로 진행. 3학년 올라가는 겨울방학에 구상, 여름방학에 하루 1~1.5시간씩 정해두고 작성. |
| 1번 문항(학업·학습경험) | ‘노력과 학습경험’보다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 세계사·세계지리를 묶어 공부한 경험과 프랑스어를 직접 발음하며 익힌 경험을 사례로 작성. |
| 2번 문항(의미 있는 활동) | 활동을 나열하기보다 무엇을 배우고 얼마나 성장했는지 어필. 미디어매체 소논문, 3개월간 영어토론·스피치 프로그램, 18개월간 아동복지센터 교육봉사 경험을 작성. |
| 3번 문항(배려·나눔·협력·갈등관리) | 거창한 활동이 아니어도 되며 학급 회장·동아리 등에서 사례를 찾을 수 있음. 2학년 학급회장으로 단합이 안 되는 반과 체육대회를 준비한 경험을 구체적 예시로 작성. |
| 검토·수정 | 1차 완성본을 세 명의 선생님께 검토받되 피드백을 무조건 따르기보다 자신의 글로 바꿔 수정. 초고에서 약 5번 정도 수정. |
입학사정관 출신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전문 데오럭스 교육그룹입니다.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 편”

학교생활기록부 기제 사항의 간소화, 교사추천
서 미제출, 면접 미실시 대학 등으로 인하여 학
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날
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 대학 및 학
과에 맞는 맞춤형 자기소개서로 합격의 주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대학 입학사정관 및 EBS 학
생부종합전형 스타강사 출신의 DEOLUX 데오
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와 건국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전경원 선생님, 고려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김은지 선생님, 성균관대학교 입
학사정관 출신 김건영 선생님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당당히 합격한 학생들의 생생한
수시 합격 노하우가 담긴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
소개서 컨설팅’을 연재 합니다
이번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편에서는 “학생부종합전
형 면접의 모든 것” (교대, 사범대 편)의 공동
저자인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 지역균형전형
에 합격한 남00학생의 자기소개서 작성(법)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불어교육과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합격생 소개
이름 : 남00
출신 고등학교명 : 서울지역 ***여자고등학교
고등학교 유형 : 일반화 고등학교
합격한 대학 현황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 지역균형전형
-연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
-고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융합형인재전형
보통 가장 막막해들 하는 게, ‘언제쯤 자기소개
서를 쓰기 시작해야 하나?’하는 걱정일거에요.
이 고민에 대한 제 답변은 ‘구상은 오랫동안 하
되 글로 옮기는 건 여름방학에 빠르고 집중적
으로’입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목표 대
학과 학과가 확실한 사람도 있고, 불확실한 사
람도 있습니다. 목표가 확실하다면 내가 하는
활동들을 어떻게 엮어서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낼 것인지 적어도 2학년 때 부터는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가 불확실하다면, 자신의
대표적인 활동들은 서너 개 놓고 어느 학과 지
원에 적합한 활동이며 어떤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또, 자신이 한 활동을 간
단하게라도 포트폴리오로 만들어서, 활동을 하
면서 느낀 감정을 최대한 가공 없이 적어놓는
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활동을 할 당시에 느꼈
던 그 감정을 고등학교 3학년 여름방학에 갑작
스럽게 복귀하기가 정말 어려운데, 무슨 감정
을 느꼈고 무엇을 배웠는지 미리 적어놓는다면
나중에 자기소개서를 쓸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제 생활기록부에는 방송국에 들어가 기자로 활
동하고 싶다는 이야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
와 관련된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미디어매체와
관련해서 소논문을 한 편 쓴 게 있고, 3개월 동
안 영어토론과 스피치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게
있었습니다. 소논문을 썼던 경력은 내가 이만
큼 내 장래희망분야에 관심이 있다는 걸 보여
주기 위해 자기소개서에 썼고, 영어토론과 스
피치활동은 외국어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기 위
해 자기소개서에 썼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
의 장점을 부각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어떻게
활용할지 생각한다면 글의 기틀은 생각보다 금
방 짤 수 있습니다.
위에서, 글로 옮기는 건 여름방학에 빠르고 집
중적으로 하라고 언급했는데, 이 점을 한 번 더
강조하고 싶습니다. 저는 3학년이 되는 겨울방
학부터 불안해져서 매일 한 두 시간씩 자기소
개서를 짜야겠다고 하면서 오히려 시간을 낭비
했었습니다. 충분히 구상의 시간을 거치지 않
고 글부터 써내려가려고 하면 정말 막막하고
더 불안해지는 것 같습니다. 3학년 올라가는
겨울방학에는 자세한 구상을 해놓고, 여름방학
에 하루에 한 시간 혹은 한 시간 반으로 시간을
정해두고 효율적으로 끝내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그렇게 1차적으로 완성한 자기소개서를
세 명의 선생님께 검토 받았는데, 너무 많은 사
람의 손을 거치기보다는 제 글의 느낌이 살아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였습니다. 선생님께서
피드백해주신 부분도, 무조건 따라서 고치기보
다는 저만의 글로 바꿔서 수정하려고 노력했습
니다. 자잘한 수정까지 포함하면 초고에서 5번
정도 수정했던 것 같네요.
현재 대입 자기소개서 1번 공통문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
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항에
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배우고 느
낀 점을 중심으로’였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노
력과 학습경험’에만 치중하여 자신이 성적이
낮았는데 이러이러하게 공부하고 노력해서 성
적을 올렸다는 식의 뻔한 이야기를 쓰는 경우
가 많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성적을 올렸다
는 이야기가 너무 뻔하다는 사실은 차치하고,
이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이 기술되지 않는
다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저는 1번 문항에
세계사와 세계지리를 함께 묶어서 공부했던 것
과 프랑스어를 공부할 때 직접 발음해보며 문
장을 통째로 익혔다는 이야기를 썼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를 하면서 학문끼리 연결돼있음을
느꼈다는 이야기를 하고, 두 번째 이야기에서
는 프랑스어문장을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게
되며 프랑스어를 공부해나갈 자신감을 얻었음
을 어필했습니다. 신선한 소재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배우고 느낀 점을 솔직하게 쓰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2번 문항에 관해 이야기하자면, 많
은 학생들이 그리고 선생님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항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두
개 혹은 세 개의 대표적인 활동을 적습니다. 이
문하에서도 역시 ‘배우고 느낀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무슨 활동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나
열하는 것 보다는 자신이 이 활동을 통해 무엇
을 배웠고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어필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미디어매체 관련
소논문을 작성했던 것, 3개월 동안 영어토론과
스피치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것, 그리고 18개
월 동안 아동복지센터에서 교육봉사를 했던 경
험을 썼습니다. 특히 교육봉사는 별 생각 없이
시작했었는데, 불어교육과를 목표를 잡고 보니
까 오랫동안 꾸준히 하고 있던 활동이 굉장히
도움이 됐습니다. 저는 동아리를 활발하게 하
지 않아서 동아리 이야기는 하지 않았는데, 동
아리 부장을 맡아서 이끌어 가본 경험이 있다
면 동아리를 했던 경험을 적는 것도 좋습니다.
2번 문항에 가장 공을 많이 들였는데 지금 와
서 생각해봤을 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세 가지
활동이 이어지지 않고 따로 놀았다는 점입니
다. 세 가지 활동을 한 줄에 꿰듯이, 뭔가 연결
고리가 있었다면 좀 더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
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경험을 묻는 세 번
째 항목을 비교적 쉽게 썼던 것 같습니다. 세
번째 항목은 생각보다 거창한 활동이 아니어도
됩니다. 학급 회장이나 부회장을 경험했다든가
동아리, 스터디그룹에서도 충분히 사례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2학년 때 학급회장을 하
면서 단합이 잘 안 되는 반 친구들과 함께 체육
대회를 준비했던 이야기를 했는데 그 당시 배
우고 느꼈던 점을 적다보니 1,000자는 금방
채울 수 있었습니다.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
리 네 가지 요소가 모두 들어가야 할 필요는 없
습니다. 보통 크게 두 가지 요소를 뽑아서 쓰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이 항목을 작성할 때는 구
체적인 예시를 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면접
에 가서도 마찬가지인데, 예시가 구체적일수록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