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소서 컨설팅 한눈에 보기
| 합격생 | 차00 (부산지역 ***고등학교) |
|---|---|
| 합격 현황 | 부산대학교 치의예과 지역인재전형 |
| 자소서 틀 잡기 | 2학년 겨울방학에 생활기록부를 훑어 활동과 느낀 점을 나열하고 쓸 만한 것들로 틀을 잡는다. 의미 있는 활동이 부족하면 방학 동안 에피소드를 만든다. |
| 문항 작성 팁 | 자소서 1·2·3번은 대학 공통 질문이지만 4번은 대학마다 다르므로 반드시 지원 대학 홈페이지에서 이념과 교육목표를 확인한 후 작성한다. |
| 초안과 첨삭 | 기말고사가 끝나면 글자 수에 맞춰 초안을 쓴다. 시작부터 남의 손을 거치면 티가 나므로 웬만하면 본인이 작성하고, 이후 매일 조금씩 읽으며 첨삭한다. 학교 선생님들의 조언도 도움이 됐다. |
| 수능 준비 조언 | 수시 접수 기간이 끝나면 안일해지지 말고 수능 공부에 온 힘을 쏟아야 한다. 최저 미충족으로 원하는 대학에 못 가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입학사정관 출신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전문 데오럭스 교육그룹입니다.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 편’

학교생활기록부 기제 사항의 간소화, 교사추천
서 미제출, 면접 미실시 대학 등으로 인하여 학
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날
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 대학 및 학
과에 맞는 맞춤형 자기소개서로 합격의 주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대학 입학사정관 및 EBS 학
생부종합전형 스타강사 출신의 DEOLUX 데오
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와 건국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전경원 선생님, 고려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김은지 선생님, 성균관대학교 입
학사정관 출신 김건영 선생님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당당히 합격한 학생들의 생생한
수시 합격 노하우가 담긴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
소개서 컨설팅’을 연재 합니다.
이번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편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모든 것” (의대, 치대, 한의대, 수의대
편)의 공동저자인 부산대학교 치의예과 지역
인재전형에 합격한 차00 학생의 자기소개서
작성(법)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치의예과를 준
비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합격생 소개
이름 : 차00
출신 고등학교명 : 부산지역 ***고등학교
합격한 대학 현황
-부산대학교 치의예과 지역인재전형
자기소개서는 2학년 겨울방학에 틀을 잡아놓
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기록부를 훑어보며 그
동안 해온 활동들을 나열하고 내가 구체적으로
맡았던 일과 그 당시의 느낀 점을 떠올려 봅니
다. 그중에 쓸 만한 것들 몇 개로 자소서의 틀
을 짭니다. 글을 쓰다 보면 의미 있는 활동이
부족할 수도 있는데, 방학 동안 에피소드를 만
들면 됩니다. 이게 자소서 틀을 겨울방학에 짜
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참고로 자소서 1, 2, 3
번은 대학이 공통적으로 물어보는 질문이지만
4번은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지원하
는 대학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그 대학의 이
념과 교육목표를 확인한 후에 작성해야 합니
다.
기말고사가 끝이 나면 글자 수에 맞춰 초안을
씁니다. 이때 글은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웬
만하면 본인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부터 남의 손을 거치면 반드시 티가 나기 마련
입니다. 초안을 완료한 뒤로는 매일 조금씩 시
간을 투자해서 읽어보고 첨삭합니다. 저는 어
느 정도 첨삭을 한 후에 학교 선생님들께 조언
을 구하기도 했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조언을 하나 드리자면 접수 기간이 끝나고부터
는 수능 공부에 온 힘을 쏟아야 합니다. 대부분
의 친구들이 수시 접수가 끝나면 ‘나 정도면 되
겠지’라는 생각에 휩싸여 수능 공부에 소홀해
집니다. 물론 저도 잠시나마 그랬고 누구나 그
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빨리 그런 안일한 생
각을 버려야 합니다. 무슨 일을 하던지 100퍼
센트 확신이 없다면 그건 도박입니다. 후배님
들은 인생을 건 도박을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서류 떨어지고 수능도 망했다’ ‘최저를 못 맞
춰서 원하는 대학에 못 갔다’ 이런 말이 나오지
않았으면 한다는 말입니다. 제 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