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 사례 한눈에 보기
| 대학 · 학과 | 동덕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
| 전형 | 학생부종합전형 |
| 학생 프로필 | 고교 유형 여고 · 내신 등급 4.3등급 · 진로 희망 유치원 교사 · 성별 여 |
| 학교생활기록부 | 봉사활동 중학교 때부터 보육 시설 봉사활동 진행 자율활동 3년간 반장 |
| 진행한 컨설팅 | · 기존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남은 시기에 맞춘 로드맵 활동을 진행해 학생부에 기록 · 아동 및 아동 관련 사회 문제와 연결된 활동으로 '컨셉'을 잡아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 · 정보 분석을 먼저 한 뒤 작성 지침에 따라 반복 첨삭으로 자기소개서 완성 · 학생부에서 약 40개의 예상 질문을 뽑아 컨셉에 맞춘 답변 훈련으로 면접 준비 |
안녕하세요, 입학사정관 출신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전문 데오럭스 교육그룹입니다.
동덕여대 합격후기

안녕하세요. OO여고 4.3등급으로 동덕여대
아동학과에 합격한 주OO입니다. 저의 모교는
여고로서 학생들의 학구열이 높았기도 했고,
내신보다는 활동에 집중한 관계로 저의 내신
점수가 그리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실
저는 좋은 대학을 가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
습니다. 데오럭스를 처음 찾았을 때의 제 목표
는 ‘4년제 아동 관련 학과만 가자’였습니다. 어
렸을 적부터 유치원 교사가 꿈이어서 중학교
때부터 보육 시설 봉사활동을 했고, 그 때 만난
어린 친구들에게 한 약속을 지키고 싶었기 때
문입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연 내가 가지고
있는 점수와 활동들을 가지고 대학교를 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자신이 없었습니다.

데오럭스 장광원 대표님과 유종민 소장님은 그
런 저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보시고는 앞서 했던
활동들을 바탕으로 마무리를 잘하면 충분히 좋
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하셨습
니다. 이후 유종민 소장님의 로드맵을 따라 남
은 시기에 맞춰 시키시는 활동들을 진행하며
학생부에 기록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년 동
안 반장이었기에 친구들이 필요한 활동에서도
친구들이 많이 도와줬고,선생님들도 적극적으
로 저의 활동에 지원을 해주셔서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 때는 주말마다 부여에서 서울까지
왕복하는 것도 어려웠지만, 자기소개서를 위해
찾아야하는 내용들이 많은 것이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유종민 소장님이 시키시는 것을 최대한
해가려고 노력했습니다. 만약 저 혼자 열심히
하는 거라면 정말 하기 싫었을 텐데, 항상 소
장님을 만날 때마다 소장님도 제게 필요한 것
들을 찾아서 정리해주시는 걸 보며 더 힘을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소장님이 짜주신 로드
맵에는 단순히 아동에 관한 부분만 있었던 게
아니라 아동 관련 사회 문제와 연관된 활동들
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처음에 소장님이 ‘입시
에서 중요한 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정확하
게 설명할 수 있는 컨셉’이라고 말씀하셨습니
다.
그런데 활동을 마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소장님께서 전체적인 것을 설명하시는 걸 들으
니 고등학교 1,2학년 때 했던 활동과 3학년 때
로드맵을 통해 진행 됐던 활동들 그리고 자기
소개서가 서로 이어지고 심화된 모습을 그리는
걸 보고 소장님이 말씀하셨던 컨셉이란 것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
서는 매번 소장님께서 더 자세히 해오라고 요
청하셨습니다. 아무리 찾아도 못찾아 힘들어
할 때 쯤 소장님께서 도와주셔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소장님은 바로 이야기를 만들지 않
으시고 정보를 꼼꼼히 보신 후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써야할지를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처음
에는 그냥 자기소개서를 적으면 되겠지라고 생
각했지만 소장님은 상대방이 원하는 요소가 뭔
지를 파악해야 한다고 하시며 정보 분석을 먼
저 하시고 자기소개서를 작성 지침을 내려 주
셨습니다. 처음에는 500자를 쓰는 것도 힘들
었지만, 제가 쓰면 소장님이 덧붙여 주시는 것
을 반복하며 자기소개서를 완성했습니다. 그렇
게 완성된 자기소개서는 지금 봐도 제가 어떻
게 그걸 썼을까 싶을 정도의 자소서가 나왔습
니다.

면접 준비도 자기소개서와 비슷하게 진행했습
니다. 기본적으로 찾아야 하는 정보와 질문을
준비했고, 학생부에서 40개 정도의 질문을 뽑
아주신 걸 작성했습니다. 그걸 외우고 앞서 설
정한 컨셉에 맞춰서 대답하는 훈련을 통해 나
중에 면접에 갔을 때는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
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입시 중에 가장 힘들었던 것은 합격을 기다리
는 것이었던 것 같습니다. 동덕여대는 최상향
으로 하나를 던져보았고 나머지는 다 지방대로
썼었는데,맨 마지막 발표가 동덕여대였습니
다. 그 때 지방대학들이 하나씩 불합격 되는 걸
보며,역시나 안되나보다 싶어 좌절하며 전문대
를 준비해야겠다고 마음먹었고 동덕여대는 당
연히 안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혹시 몰
라 한 번 아무 기대 없이 확인해본 결과 동덕여
대에 합격한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 때는 정
말 눈물이 났었습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만약 장광원 대표님과 유종민 소장님이 동덕여
대를 지원시키지 않으셨으면 아무데도 못갔을
수도 있었겠다 싶었고, 또 동덕여대라는 말도
안되는 결과를 얻지 못했을 수도 있었을 거란
생각에 지금도 감사하고 있습니다. 동덕여대
합격을 알기 전까지는 장광원 대표님과 유종민
소장님이 그렇게 원망스러워 연락도 안했는데,
동덕여대 된 걸 보고 지금은 정말로 감사하고 있
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