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수의예과 KU자기추천전형 이00 학생 자기소개서 컨설팅

📝 합격생 자기소개서 노하우 요약

대학 · 학과건국대학교 수의예과
전형KU자기추천전형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이00 학생 (전주지역 고등학교 출신)
함께 합격한 대학✔ 건국대학교 수의예과 (KU자기추천전형)
✔ 숙명여자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
✔ 한양대학교(ERICA) 나노생명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배경성적이 1점대 초반도 들어가기 어려운 수의예과에서 내신 1점대 중반으로, 성적만으로는 어렵다고 판단해 자기소개서에 공을 들임. 작성에 약 두 달 소요.
전체 작성 전략학생부를 꼼꼼히 보며 자신이 한 활동들을 수의예과와 유기적으로 연결. 수의사를 오랫동안 희망해온 점(3년간 약 300시간 봉사, 래트 관찰일지, 1학년부터의 수의 관련 활동, 반려견의 쿠싱증후군·자궁축농증 투병 경험과 질병 조사)을 근거로 제시.
문항별 노하우① 1번(학업 노력): 1학년 1학기 낮은 성적을 자기만의 공부법을 찾아 2학기부터 끌어올린 과정을 기술.
② 2번(의미 있던 교내활동): 동물복지 소논문, 학생회 활동, 과학탐구대회 등 가장 생생하게 쓸 수 있고 협동이 중요했던 세 활동을 선택해 극복·성장 과정을 서술.
③ 3번(배려·나눔·협력·갈등관리): 선거 유세·동영상 촬영을 도와준 친구들, 동아리 창설·부기장 경험, 다툼 중재, 기숙사·반 정리 경험 등 사소한 일도 솔직하고 자세히 서술.
④ 4번(학과 적합성): 입학사정관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문항으로 가장 공들임. 반려견의 쿠싱증후군을 공부하고 수의예과 교과와 연계, 임상으로 유명한 건국대 특성에 맞춰 래트·강아지 암 연구 목표와 영어·생명과학 관심을 강조.
핵심 조언✔ 포괄적 서술보다 특징적 부분을 ‘자세하게’ 써서 본인 경험이라는 신뢰도를 높일 것.
✔ 사실 나열에 그치지 말고 느낀 점을 충분히 담을 것.
✔ 작성 전 지망 학과를 깊이 공부할 것 (수의예과는 영어·생명과학·화학 중시).
✔ 첫 문장을 눈에 띄게 써서 입학사정관의 흥미를 끌 것.

입학사정관 출신 학생부종합전형 컨설팅 전문 데오럭스 교육그룹입니다.

건국대학교 수의예과 KU자기추천전형 이00 학생 자기소개서 컨설팅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
– 자기소개서 컨설팅편”
건국대학교 수의예과 KU자기추천전형 이00 학생 자기소개서 컨설팅

학교생활기록부 기제 사항의 간소화, 교사추천
서 미제출, 면접 미실시 대학 등으로 인하여 학
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날
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 대학 및 학
과에 맞는 맞춤형 자기소개서로 합격의 주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대학 입학사정관 및 EBS 학
생부종합전형 스타강사 충신의 DEOLUX 데오
럭스 교육그룹 장광원 대표와 건국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전경원 선생님, 고려대학교 입학
사정관 출신 김은지 선생님, 성균관대학교 입
학사정관 추신 김건영 선생님 그리고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당당히 합격한 학생들의 생생한
수시 합격 노하우가 담긴 ‘합격생이 들려주는
학생부종합저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
소개서 컨설팅’을 연재 합니다.



이번 ‘학생부종합전형 수시 컨설팅 시리즈(2)
–  자기소개서 컨설팅’ 편에서는 “학생부종합
전형 면접의 모든 것” ( 의대, 치대, 한의대, 수
의대 편 )의 공동저자인 건국대학교 수의예과
KU자기추천전형에 합격한 이00학생의 수시
합격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수의예과를 준비하
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합격생 소개
이름 : 이00
출신 고등학교명 : 전주지역 ****고등학교
합격한 대학 현황
-건국대학교 수의예과 KU자기추천전형
-숙명여자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
-한양대학교(ERICA) 나노생명공학과 학생부종합전형

 


일단 성적이 1점대 초반도 들어가기 힘든 수의
예과였기 때문에, 1점대 중반인 저는 성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굉장한 공을 들였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완성하기까지 거의 두 달 정도
걸렸는데, 처음 빈 종이에 자기소개서를 작성
할 때는 정말 막막했습니다. 학생기록부를 꼼
꼼히 보며 제가 했던 활동들을 수의예과와 유
기적으로 연결시켰습니다. 기본적으로 수의예
과를 가겠다는 생가을 가지고 했던 활동들이라
주제에 아주 벗어나는 활동은 없었습니다.

 





수의예과 자기추천전형에서, 중요하게 생각했
던 수의사라는 직업을 오랫동안 희망해왔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오랫동안 봉사를
해왔고, 고등학교 3년 동안 300시간 정도를
봉사에 임해온 점, 래트 관찰일지를 쓰고 1학
년 때부터 수의와 관련된 활동을 해온 점에 대
해 작성한 것 등이 그 증거가 되었습니다. 또한
수의사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를 제시하며 수의
예과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드러냈습니다. 또한 제가 기르던 강아지가 쿠
싱증후군과 자궁축농증 등 병을 앓았고 오랫동
안 투병을 했는데, 그러한 질병에 대해 조사하
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는 등 지속적인 관심
을 기울였다는 점을 말했습니다.




자기소개서 1번은 학업에 관련된 노력에 대해
묻는 질문입니다. 저는 1학년 1학기 때 낮은
성적을 받아 성적을 올려야겠다는 생각에 급급
했습니다. 무작정 오랜 시간 무식하게 파고들
며 공부를 하여 점차 제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
았습니다. 그러자 1학년 2학기부터 눈에 띄게
성적이 오르기 시작했는데, 그러한 과정을 1번
에 기술했습니다. 자기소개서 2번은 의미있던
교내 활동을 기술하는 질문이었습니다.





제가 선택한 세 개의 의미 있던 활동은 동물
복지에 관한 소논문을 작성한 것, 학생회 활동,
과학탐구대회를 나갔던 것입니다. 이 세 가지는
제가 가장 느끼는 점이 많았고, 생생하게 쓸 수
있던 내용이라 선택했습니다. 이 활동들은 제게
가장 의미있었고, 또한 가장 힘들었으며 친구들
과의 협동이 중요하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힘들었던 일을 어떻게 극복해 나갔는지, 그로
인해 무엇을 배웠고 그것이 저를 어떻게 성장
시켰는지 작성했습니다.






실제 활동을 할 때 많이 고민했던 내용이 생생
하게 담기도록 노력했습니다. 자기소개서 3번
은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를 쓰는 부분입
니다. 사소한 일이라도 그 부분에서 많은 느낀
점이 있다면 충분히 풀어낼 수 있다고 생각했
습니다.








저는 학생 부회장에 출마할 당시 선거 유세를
도와주고, 비오는 날 비를 맞아가며 동영상 촬영을
도와주었던 친구들의 모습과, 동아리를
창설하고 부기장을 맡는 과정에서 동아리 부원들
과의 협력을 느꼈습니다. 친구들끼리 다툼이
있었을 때 중재했던 경험, 기숙사 생활을 하며
학교에 일찍 등교해 반 정리를 한 경험에서는
고마워하는 친구들의 모습에 배려와 나눔의 기
쁨을 느꼈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고
자세하게 서술하며 느낀 점에 대해 많은
내용을 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 4번은 학과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학과를 들어오기 위한 노력을 중점적으로 기술
하는 부분입니다. 입학사정관 분들이 가장 중
요도 있게 보는 문항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수정할 때에도 가장 공을 들인 문항입니다. 많
은 수의예과 지망생이 자기소개서에 동물의 죽
음으로 인해 수의사가 되려고 결심했다는 내용
을 쓰기에 식상하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저
의 자기소개서 4번 또한 동물을 기르게 된 환
경부터 질병으로 투병하고 죽는 과정까지가 기
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강아지의 죽음으로
슬퍼하고 수의사를 꿈꿨다는 단순한 내용이 아
니라, 강아지의 쿠싱증후군이라는 질병에 대해
공부하고 실제 수의예과에서 이러한 과목을 공
부하는 지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담았습니다.






같은 수의예과라도 대학마다 특성이 다른데,
제가 지망한 건국대학교는 임상으로 유명합니
다. 저의 경우 임상을 꿈꾸었고 특히 래트와 강
아지의 질병인 암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뚜
렷한 목표를 보인 점이 학과의 적합성에 맞았
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질문에서 학과에 지원
하기 위해 노력한 내용을 물었으므로 수의예과
가 중요시 생각하는 교과 과목인 영어와 생명
과학에 관심을 기울인 내용을 서술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자
세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내용을 쓸 때 포
괄적으로 쓴다면 그 경험을 직접 경험하지 않
아도 쓸 수 있다는 느낌을 주고, 생생함이 느껴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징적인 부분
을 골라 자세하게 쓰게 되면 본인의 경험이라
는 신뢰도가 높아지고, 그 경험에서 본인이 어
떠한 점을 느꼈는지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구구절절 말을 늘리는 것은 주의해야
하며, 사실 나열만 하는 점도 조심해야 합니다.
자세하게 쓰되 본인이 느낀 점이 충분히 들어
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학과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
다.







저의 경우 학생부에서 희망직업이 3년 내내
수의사였던 점과, 수의예과에서는 영어, 생
명과학, 화학을 중요하게 본다는 점을 자기소
개서 충분히 반영했습니다. 학과에 대한 관심
과 애정을 가지면 저절로 그와 관련된 활동에
눈이 가게 되고, 자기소개서도 거짓이 아닌 본
인의 열정이 드러나게끔 쓸 수 있다고 생각합
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첫 문장이 자시을 잘 들
어내고 눈에 띄는 내용이라면 많은 자기소개서
를 평가하는 입학사정관들이 흥미를 갖고 더
자세히 볼 것이라 생각합니다.

입학사정관 & EBS 스타강사 & EBS 진학상담위원 출신, 16년 경력, 7000명 이상 컨설팅을 진행한 교육전문가 장광원 대표 /《2022 대합입시 합격전략》《학생부종합전형의 모든것》등 24권 출간 / 강남구 대치동 데오럭스 입시컨설팅 입니다^^ / 상담 및 강연 문의 Tel.02-3428-8900, deolux311@naver.com